윤대통령의 새로운 한일해법 조명
필자가 좋아하는 문구중 하나는
"과거는 바꿀 수 없으나 미래는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과거에 억매인 나라는 퇴보했으나
과거의 응어리를 풀고 미래로 나가는 나라는 성공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제 3자
변제 방식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
은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윤석열 대통령의 이런 결단은
과연 국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조명한다.
■ 세계적 주요 사례
1. 독일과 프랑스
독일과 프랑스는 지리적으로 인접국가며 기원전부터 앙숙관계였다.
갈리아족 프랑스와 게르만족 독일은 중세 프랑크 왕국과
합스부르크 왕국간 충돌을 거처 19세기 나폴레옹 전쟁과
보불전쟁(1870~1871)에 이르러 양국 절대감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20세기 들어 제 1.2차대전을 통해 양국은 단순한 앙금을 넘어
잠재적 적성국으로 과거사의 분노를 가라 앉히지 못했다.
그런 양국관계에 획기적 전환을 마련한것은 1963년
독일 아데나워 수상과 프랑스 드골 대통령간 체결한
프랑스ㆍ독일 화해협력조약(일명 엘리제 조약)이었다.
프랑스ㆍ독일은 엘리제 조약체결이후 과거에 대한 깊은 반성으로
양국은 공동역사교과서를 활용하며 오늘날 유럽의 쌍두마차로 활동
하고 있다.
2. 미국과 독일ㆍ일본
미국과 독일ㆍ일본은 제 2차대전 기간(1939~1945년)중
불구대천 원수지간이었다.
미국은 나치독일의 침략을 막아내기 위해 구소련에게 군수물자 127억톤.
전차 12.000여대. 공군 수송기 22.000여대. 차량 10만여대등을 제공하였다.
미국은 일본게 히로시마와 나카사키에 원폭을 가해 수십만
인명피해와 엄청난 재산피해가를 발생시켰다.
그러나 미국은 2차대전후 독일을 포함한 유럽에 대한 대대적인
경제지원(마샬플렌)과 일본의 전후복구를 제공하여
오늘날 일본과 독일은 세계경제대국 3.4위를 이루었다.
심지어 미국은 독일과 NATO 안보 회원국이며 일본과는
미ㆍ일안보조약(1951년)에 이어 미ㆍ일 신안보조약(1960년)을 체결하였다.
오늘날 미국은 독일과 함께 NATO회원국으로 러시아 위협에
대비하며 일본과는 미ㆍ일동맹으로 북ㆍ중ㆍ러 삼각위협에 대비하고 있다.
예컨데 미국은 국익을 최우선한 나머지 과거 적국을 우방ㆍ동맹국으로 만들었다.
3. 미국과 베트남
베트남은 1000년 이상 중국의 식민통치를 받았으며
그이후 원나라ㆍ명나라ㆍ청나라의 끊임없는 침략
그리고 프랑스 및 일본등 지배를 받았다.
베트남은 1955년부터 1964년까지는 내전양상을 보이다가
1965년부터 1973년까지는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과 싸웠다.
제 2차 인도차이나 전쟁에 미국은 무려 630만여톤
(2차대전시 300만여톤)포탄을 쏫아부여 엄청난 인적ㆍ물적피해를 가했다.
그러나 오늘날 베트남은 과거 미국과 전쟁시 군사지원한 중국을
멀리하고 친미노선을 걷고있다.
공산독재국가인 베트남도 국익을 최우선하여
과거보다는 미래를 택한것이다.
■ 미국ㆍ일본 및 주요 언론과 저명인사들 반응
1.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한국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 뒤
백악관을 통해 성명을 내고 '신기원적인 새 장'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크게 환영하였다.
2. 일본
기시다 총리는 한국 정부안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관계 개선 의지를 내보였다.
지금 안보환경에서 한일과 한미일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윤 대통령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3. 주요 메스컴과 연구기관
● 워싱턴포스트
워싱턴 포스트는 '일본과의 화해를 향한 용감한 발걸음을 내디딘
한국'이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정치에서 용기있는
인물을 찾기 어렵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간 오랜 역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용감한 발걸음을 내디디며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 미국제전략연구소(CSIS)
미국 주요 싱크탱크인 CSIS도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된
한일관계'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빅터 차 한국 석좌와 크리스토퍼 존스톤 일본 석좌는
이번 합의는 세 가지 측면에서 긍정제이라고 평가했다.
양국이 엄중한 국제 안보상황을 고려해 긴밀한 양국 관계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했고, 한일 양국이 직접 추진한
합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양국 정상 모두 임기 초기로,
합의가 자리잡을 시간이 있다고 서술했다.
●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반 전 총장은 이날 "장기간 경색돼 온 한일관계에 새로운
미래로 가는 모멘텀(계기)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어려운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고 하였다.
반 전 총장은 "대법원 판결과 국제법, 한일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정부 해법을 평가했다.
그러면서 "날로 엄중해지는 국제정세와 복합위기 속에서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과의 협력은 우리 국익과
국제평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일본도 이러한 우리의 노력에 성의 있고 진심 어린 자세로
호응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양국 간 진정한 미래지향적
우호협력 관계를 이뤄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 전직 외교관 단체
'나라사랑 전직외교관 모임'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일제 징용배상 문제를 제3자 변제 방식으로 해결하기로
결단한 것을 환영하며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한국 정부가 (한일 간) 청구권 협정 제2조 원칙을
존중하지 않으면 양국 간 신뢰 관계도 무너지기 마련"이라며
"지금까지 과거사 문제에서 한국 측이 가졌던 도덕적 우월
성도 잃게 된다"고 주장했다.
※ 청구권 협정 제2조는 일제강점기 피해 배상에 관한 완전하고
최종적 해결을 규정하고 있다.
단체는 "(강제동원) 피해자를 충분하게 배려해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과거에만 얽매여 미래에 눈을 감아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단체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일본에 새로운 요구를 하는 관행에서
벗어날 때가 됐다"며 "군대 위안부나 강제징용 문제를 끝없이 제기
해 계속 일본을 윽박지를 시기는 지났다"고 밝혔다.
● 한일협력위원회
한일협력위원회는 한일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진
민간기구로 1969년 발족했다.
한일협력위원회도 윤 대통령의 구국의 결단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 필자가 본 한ㆍ일관계 개선 입장
1. 안보측면
한ㆍ일 양국은 북핵의 직접위협을 받는'당사국으로 한ㆍ일
공동대응은 선택이 아닌 운명이다.
장차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하면 남북한 전쟁이 아니라
미국ㆍ중국등 강대국들이 개입하는 국제전쟁양상이 예상된다.
이런 안보관련 한일관계가 중요한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북ㆍ중ㆍ러 삼국의 핵위협에 대비하기위해서는
한ㆍ미ㆍ일 삼각공조외 다른 대안이 없어 보인다.
둘째, 전쟁지속능력을 위한 일본내 UN사 후방기지 7개소는
전쟁승패를 좌우하는 생명줄에 해당된다.
셋째, 일본내 오키나워등 주일미군기지에 배치된 미군전력은
주한미군기지 미군전력들과 불가분한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 참고로 1950년 한국전쟁시에도 원산지역에 기뢰제거작전시
일본의 소해정과 병사가 참여하였다.
인천상륙작전시 일본군은 상륙함 47척중 37척을 운용하였다.
또한 일본지역은 한국전쟁시 중요한 병참기지로 활용되었다.
2. 경제측면
오는날은 글로벌 세계경제로 인하여 세계 각국간의 경제는
상호의존적이어서 긴밀한 경제협조는 과거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세계 경제대국 3위인 일본과 10위권인 대한민국이 지근거리에
위치해있다는것은 양국경제발전에 더없는 호조건이다.
1965년 한ㆍ일국교정상화이후 대한민국 경제발전
(포항제철과 경부고속도로건설등)에 일본은 자본과 기술을
제공하는등 상당한 도움을 준것은 부정할 수도 없는 사실이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시 한ㆍ일관계가 최악으로 되자 일본은
2019년 8월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배제하였다.
※ 백색국가란 정부에서 안보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여,
자국의 제품을 수출할 때 절차 따위에서 우대해 주는 상대 국가를 의미한다.
일본의 이런 경제보복으로 인하여 한ㆍ일양국은 경제피해를
입었으나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더 큰 경제피해를 입었다.
3. 가치측면
과거 일본이 우리나라에 역사적 침략ㆍ강제동원ㆍ위안부 문제 및
식민통치등 수 많은 고통을 주었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 일본 군국주의와 오늘날
일본의 자유민주주의체제와는 분명 구분해야한다.
과거 미국의 적이었던 나치독일과 일본 군국주의도
자유민주체제로 전환하여 오늘날은 미국의 우방ㆍ동맹국으로 전환하였다.
우라나라도 조선의 세습왕정체제에서 공화정이라는
자유민주체제로 탈바꿈하였다.
게다가 오늘날 한국과 일본은 세계 절대자유민주주의 25개국이 되었다.
그렇다면 한ㆍ일양국은 자유민주라는 가치를 공유한다는 것이며
장차 한ㆍ일양국이 군사 동맹까지 체결하면 가치동맹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런 미래에 대한 비전없이 지금부터 110년전 일제식민지 시대의
앙금에만 분노하고 죽창가로 국민들을 선동하는것은 구시대적
역사인식이며 이는 결코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것이다.
그렇다고 필자가 일본의 과거 만행을 비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과거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도 3.1절 기념사에서
당시 대외적 환경변화에 대해서 우리가 지혜롭게 대처하지 못했고
우리 스스로 지킬힘이 없어서 일제 식민지가 되었다는 등
통렬한 반성을 하셨다.
예컨데 오늘날 한ㆍ일관계는 과거 조선왕조와
일본군국주의가 아니라 한ㆍ일 양국의 자유민주주의라는
지고의 가치를 지배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 맺음말
1. 독일 아데나워 수상ㆍ프랑스 드골 대통령 그리고 한국의
박정희 대통령 외교의 공통점 은 과거보다는 미래, 감성보다는 이성
그리고 국민여론보다는 국익을 최우선했다고 본다.
2. 금번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관계개선 천명도 정치적 계산보다는
국익을 최우선한 고뇌에 찬 어려운 결단으로 보인다.
3. 우리국민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천명에 대하여
냉철히 판단하여 국익에 도움이 된다면 전폭적 지지를 하여 한ㆍ일
관계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 끝
한국문화안보연구원. 김명수(육사 31) 박사
□ 대한민국 국익외교는 뭘까?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98년 일본을 국빈 방문했다.
일본은 혹시라도 과거 도쿄에서 벌어진 ‘김대중 납치 사건’을
거론할까 긴장했지만 김대중 전 대통령은 일본 의회 연설에서
“망명 시절과 수감 생활 때 도와준 일본에 감사하다”고 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 교사를 초청해 일본어로 감사도 표했다.
○ 김대중-오부치 선언은...
“일본이 한국 등 아시아에 큰 희생과 고통을 안겨줬지만
이제 달라졌고, 경제 대국으로서 아시아 국민에게 무한한
가능성과 희망의 길을 보여줬다”고도 했다.
오부치 일본 총리는 “형님으로 모시겠다”고 했고,
이어서 일본은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표했다.
양 정상은 이 선언에서 ‘20세기 한일 관계를 마무리하고
21세기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라는 보편적 이념에 입각해 정치 안보 경제 문화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자’고 했다.
○ 하지만...
2018년 한 대법관이 징용 배상 판결을 내리면서 한일 관계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미 노무현 정부 때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일본에 다시 배상을 요구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지만
예상 못 한 판결이 나온 것이다.
○ 김대중 노무현에 이어서...
윤석열 정부가 6일 징용 피해자 15명에게 약 40억원을
일본 피고 기업 대신 변제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고육지책이었고 일본 정부는 이에 호응하고
“1998년 (김대중-오부치)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계승한다”고 했다.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한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25년 만에
되살아난 것이고 당연히 일본 기업들도 한일 청년미래기금 조성에 참여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제2의 경술국치이자 대일 굴종 외교”라고 맹비난하고
이재명 대표는 “‘삼전도 굴욕’에 버금가는 치욕”이라고 했다.
○ 민주당에 묻노니...
민주당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계승한다는 정당이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따른 결정이 ‘친일’ ‘굴욕’이라 한다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친일이고 토착왜구와 상통한다는 건가?
노무현 정부가 일본에 다시 배상하란 요구는 곤란하다고
결론 내릴 때 문재인 전 대통령도 참여했다.
문재인 정부 때 문희상 국회의장은 ‘한국 일본 기업과
국민의 성금을 모아 대위 변제하자’고 했다.
지금 민주당의 논리 대로라면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모두 뭐가 되나?
○ 민주당은...
민주당은 집권하자마자 한일 정부가 어렵게 이룬
‘위안부 합의’를 파기해 버렸다.
그 후 5년간 국내 정치용 반일 몰이에만 열중했다.
그러더니 집권 말 김정은 이벤트에 일본의 협조가 필요해지자
돌연 ‘위안부 합의를 파기한 적 없다’고 했다. 외교라고 할 수도 없다.
○ 사견이지만...
지금 북핵 위협과 중국 패권주의로 한미일, 한일 간 협력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민주당이 김대중 계승 정당이라면 아무런 대안 없이
비난하지 말고 ‘김대중-오부치 선언’부터 다시 보고 모든 것을
정치에 이용하는 행태를 버려야 한다.
적어도 자기부정까지 해서야 민주당이라 할수있겠는가?
○ 강유상제(剛柔相濟)라...
이광요(리콴유)는 91세로 별세한 싱가포르의 ‘국부(國父)’로
1965년 ‘제3세계에서 제1세계를 창조한다’는 비전을 세우고
가난한 항구 도시를 금융, 교육, 의료의 서비스 허브로 만들어,
싱가포르를 번영하는 강소국으로 탈바꿈하는 데 일생을 바쳤다.
1965년 독립 당시보다 국내총생산이 100배 늘어나고,
1인당 GDP는 세계 8위, 금융 산업은 세계 4위,
일자리의 44%가 외국 기업에서 나오는 개방성과 법인세가 17%에
불과한 낮은 세금으로 현재 실업률은 2%에 불과한 나라를 건설했다.
이광요 총리야 말로 강유상제(剛柔相濟)의 실용주의 외교가 였다.
剛 굳셀 강, 柔 부드러울 유, 相 서로 상, 濟 건널 제
강함과 부드러움이 서로 보완 한다.
강함과 유연함을 두루 갖춘다는 의미의 강유상제(剛柔相濟)는
삼국지(三國志)에서 유래한 말이다.
조조는 부하 정군산(定軍山) 장군에게 보낸 서찰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장수가 된 자는 강함과 유연함을 다 갖추어야 한다.
한낱 힘만 믿어서는 안된다.
만약 용맹에만 의지하면 겨우 한 사람만 상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무역대국 싱가포르를 건설하는 데는 유연한 실용주의이면서도
확고한 원칙을 견지한 이광요의 3가지의 외교 정책의 역할이 컸다.
1.부드러움으로 싱가포르는 상대 국가의 이념 등에 관계없이
선린 우호 관계를 유지했다.
국익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하고나 무역하고 거래하는 입장을 견지했다.
2.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신생국 상당수가 강대국 등
제국주의 국가에 의존하던 것과는 달리,
싱가포르는 국제사회 외교에서 그 누구도 믿지 않는다.
싱가포르의 생존은 싱가포르의 손에 달려 있다는 인식이다.
3. 강함으로 지켜야 할 국익이나 원칙은 어떤 경우에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지켜 냈다.
이 때문에 지금은 어떤 강대국도 싱가포르에 대해서는
대단히 조심스러운 입장을 갖게 되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외교를 놓고서 말들이 많은 현실을 보면서
강유상제의 외교정책이 현재의 우리에게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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